이메일 변경

2018-06-05

필요성

꽤 오랫동안 네이버 메일(525hm@naver.com)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여러 이유로 이를 언젠가는 바꿔야 함이 명확했고, 최근에 웹을 꽤 많이 보면서 이제 진짜 바꿔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한편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기에 구글 계정(hmhm525@gmail.com)이 있고 크롬 동기화 등 매우 많은 기능을 사용하지만, 해당 메일도 만든 지 오래되어 당시 작명 방법의 한계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는 딱히 의미 있지 않은 주소로 보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보았다.

변경 방안

결과

hm525.park@gmail.com 계정을 새로 만들었고, 네이버 메일과 함께 예전 구글 계정에 모두 연동시켰다. 내 도메인의 두 메일도 모두 포워딩을 함께 설정했다. 안타깝지만 네이버 메일은 30분에 한 번씩 POP3를 긁어오고, 이를 더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어 보인다. 이전 메일들을 다 옮겨올까 했지만 POP3에 뭐가 너무 많다고 구글에서 옮겨오기를 포기했다. 그래서 POP3는 그냥 오늘 것부터 재시작하기로 했다.

다 된 줄 알고 5/25자로 여러 연동을 시작하고 있었는데 한 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문제점

DKIM Fail
그림 1 DKIM Fail

위 그림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로그인 별칭 추가를 하는 메일이다. 이 메일은 accountprotection.microsoft.com 에서 발송되는데, 이게 DKIM에서 FAIL이 뜬다. 그래서 Gmail 측으로 전달되지 못하고 POP3로 긁어가질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물론 이 문제점은 마이크로소프트 측의 문제이다. DMARC를 걸어 놓았으면 DKIM 등의 테스트를 잘 해봤어야지.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에 리포트를 하기는 했는데 그냥 피드백 시스템이라 답변이 있을지도 모르겠고 고쳐질지도 잘 모르겠다. 아래는 그 원문이다.

로그인 별칭으로 외부 메일을 추가시 accountprotection.microsoft.com 도메인에서 메일이 발송되는데, 이 메일에서 DKIM 검증이 실패합니다. 이에 gmail을 직접 추가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gmail로 포워딩하는 경우 포워딩이 실패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5.7.1 unauthenticated email from is not accepted due to domain's dmarc) DKIM 검증이 제대로 되는 메일의 경우 포워딩이 제대로 됩니다. 따라서 DKIM 검증이 제대로 되도록 하거나, 아니면 DMARC에서 해당 사이트를 제거하셔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7/15 추가

hm525.park@gmail.com 계정을 만든 것은 삼성 이메일 hm525.park@samsung.com 과의 연속성을 가지기 위함도 없잖아 있었다. 삼성에서 hyeonmin.park이라는 계정명을 갖고 싶었지만, 거기에 아이디 12자 제한이 있어서 내 본명인데도 저렇게 안 만들어 줬다. 그런데 이 구글 계정을 만들고 보니 별 의미가 없어 보였다. 일 관련된 내용, 중요한 내용 등은 요즘 다 KENNYSOFT 계정으로 처리하고 있다.

돌아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