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 오랫동안 네이버 메일(525hm@naver.com)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여러 이유로 이를 언젠가는 바꿔야 함이 명확했고, 최근에 웹을 꽤 많이 보면서 이제 진짜 바꿔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포털사의 메일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전문성이 떨어져 보임 (개인적인 의견)
아무리 IMAP을 쓴다고 해도 푸시 기능이 없어 즉각적인 알림을 받기 어려움
여기에는 네이버 앱을 쓰지 않기 때문임도 포함되어 있다.
한편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기에 구글 계정(hmhm525@gmail.com)이 있고 크롬 동기화 등 매우 많은 기능을 사용하지만, 해당 메일도 만든 지 오래되어 당시 작명 방법의 한계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는 딱히 의미 있지 않은 주소로 보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보았다.
새로운 구글 계정을 만들고 해당 계정만을 사용
이 방법의 경우 지메일의 강력한 푸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크롬 동기화, 플레이 스토어 구매 기록, 개발자 계정 등을 이전할 수 없으므로 진작에 포기했다.
새로운 구글 계정을 만들되, 원래 쓰던 구글 계정으로 포워딩
새로운 계정의 보낸 메일함에는 보관되지 않겠지만 어쨌든 새로운 메일 주소를 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지메일에서 바로 포워딩을 지원하므로 사용하기에도 좋다. 다만 지메일도 역시 일반 도메인일 뿐이므로 전문성은 여전히 떨어져 보인다고 생각한다.
이왕 자체 도메인을 마련한 김에 아예 그 도메인을 활용하여 메일 계정 옮기기
자체 도메인을 활용한 메일 서비스를 항상 꿈꿔왔었고, 이에 예전에 도메인을 확보할 때 Zoho 서비스를 함께 달아놨었다. 이를 활용하여 내 개인 주소를 새로 만들어 보기로 했다. 원래 admin@kennysoft.kr 이라는 주소를 만들어 놓았지만, Free plan이라 여기에 alias를 추가할 수는 없는 것 같아서 hyeonmin.park@kennysoft.kr 을 새로 만들고 이 둘 모두를 연결하기로 했다.
연결이란 내 도메인 메일에서 Forwarding 기능을 통해 Gmail로 보내주고, Gmail에서는 (이전 메일 백업과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POP3로 긁어오기와 SMTP로 보내기를 설정해 놓는 것이다.
사실 Gmail화 시키기 가장 좋은 방법은 G Suite를 사용하는 것일 텐데, 이는 이미 오래전에 신규 가입이 중단되어 혼자 쓰는 사이트라도 이제는 구성할 수가 없었다. 옛날에 임의로 많은 도메인을 등록해놓고 파는 사이트도 있던데, 정말 창조경제다.#
한편 Zoho 서비스도 이제 신규가입하면 Forwarding, POP3/IMAP 등의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것이라도 조금 빨리 가입해놔서 다행이다.
이전에 쓰던 kennysoft.xyz에서는 WorksMobile을 썼었는데, 이것도 유료화되고, 이제 별로 남은 서비스가 없다. 새로 하는 사람들은 이제 자체 UI는 없이 mailgun# 정도를 활용할 수 있겠다.
hm525.park@gmail.com 계정을 새로 만들었고, 네이버 메일과 함께 예전 구글 계정에 모두 연동시켰다. 내 도메인의 두 메일도 모두 포워딩을 함께 설정했다. 안타깝지만 네이버 메일은 30분에 한 번씩 POP3를 긁어오고, 이를 더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어 보인다. 이전 메일들을 다 옮겨올까 했지만 POP3에 뭐가 너무 많다고 구글에서 옮겨오기를 포기했다. 그래서 POP3는 그냥 오늘 것부터 재시작하기로 했다.
다 된 줄 알고 5/25자로 여러 연동을 시작하고 있었는데 한 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위 그림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로그인 별칭 추가를 하는 메일이다. 이 메일은 accountprotection.microsoft.com 에서 발송되는데, 이게 DKIM에서 FAIL이 뜬다. 그래서 Gmail 측으로 전달되지 못하고 POP3로 긁어가질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물론 이 문제점은 마이크로소프트 측의 문제이다. DMARC를 걸어 놓았으면 DKIM 등의 테스트를 잘 해봤어야지.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에 리포트를 하기는 했는데 그냥 피드백 시스템이라 답변이 있을지도 모르겠고 고쳐질지도 잘 모르겠다. 아래는 그 원문이다.
로그인 별칭으로 외부 메일을 추가시 accountprotection.microsoft.com 도메인에서 메일이 발송되는데, 이 메일에서 DKIM 검증이 실패합니다. 이에 gmail을 직접 추가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gmail로 포워딩하는 경우 포워딩이 실패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5.7.1 unauthenticated email from is not accepted due to domain's dmarc) DKIM 검증이 제대로 되는 메일의 경우 포워딩이 제대로 됩니다. 따라서 DKIM 검증이 제대로 되도록 하거나, 아니면 DMARC에서 해당 사이트를 제거하셔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hm525.park@gmail.com 계정을 만든 것은 삼성 이메일 hm525.park@samsung.com 과의 연속성을 가지기 위함도 없잖아 있었다. 삼성에서 hyeonmin.park이라는 계정명을 갖고 싶었지만, 거기에 아이디 12자 제한이 있어서 내 본명인데도 저렇게 안 만들어 줬다. 그런데 이 구글 계정을 만들고 보니 별 의미가 없어 보였다. 일 관련된 내용, 중요한 내용 등은 요즘 다 KENNYSOFT 계정으로 처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