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회

2018-11-17

들어가며

최근에 군대에 간 친구에게 면회를 하러 갔다. 포천에 있다 해서 오래 걸릴 것은 알고 있었긴 하다.

당연히 군부대 지역은 지도에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친구도 정확한 주소를 모르기에 주변에 있는 절인 호국금강사로 찾아갔다. 먼저 동서울터미널에서 이동으로 가는 시외버스를 탔다. 그런데 이것도 이동 표시는 잘 안 되어 있어서 와수리행인 것을 출발 시각 약 2분 전에 겨우 찾았다.

중간에 가면서 더 상세하게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주변으로 가는 버스가 있길래 굳이 택시를 타지 않기로 했다.

그림 1 Daum 길찾기 결과

일반좌석버스 138-5

2시간쯤 걸려 시외버스에서 내 표보다 일찍 내려서 버스 정보를 보니 배차 간격이 길어 보인다. 15-60분이라니, 너무 넓은 범위다. 약 40여 분이 남아 살살 걸어볼까 해서 위 지도에서 제일유황온천이라고 적힌 곳까지 걸었다. 여기까지가 약 1.7km였다. 인도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고 해서 그냥 그 주변 정류장인 운담사거리(41-575)에서 앉아서 버스를 기다렸다. 그 후 일어날 폭풍을 알지 못한 채...

폭풍에 대해서 살펴보기 전, 잠시 버스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하겠다. 나는 어릴 적부터 마을버스가 매우 잘 구축된 수지 지역에서 살았기에 그냥 다 그런 줄 알았는데, 조금 시골에 가면 이렇게 배차가 확확 벌어진다. 이렇게 되면 배차 간격이라기보다는 그냥 일 운행 횟수, 그리고 시간표 정도를 볼 수 있게 된다. 이 일반좌석버스 138-5는 118.9km라는 굉장히 긴 구간을 운행한다고 한다. [시간표 1] [시간표 2]

도보

위처럼 지도 찾아보면 나오는 결과가 노곡3리.신병교육대(41-587) 정류장이라 여기서 내렸다. 일동터미널에서 내린 지 약 1시간 만이다. 그리고 위 지도처럼 길을 열심히 따라갔다.

저 하늘색 길을 따라서 가다 보니, 아뿔싸, 사유지라고 체인이 처져 있고 앞으로 갈 수 없었다.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그 절을 모른다고 한다. 다시 하늘색 길을 따라 내려와서 좀 큰 도로를 따라 올라갔다. 안 나온다. 주변에 민박집에 물어보니 다리를 건너야 한단다. 건너고 언덕을 올라가 봤는데 다른 부대만 보인다. 글로 적으니 한 문단쯤밖에 안 되지만 이게 한 2시간 정도 헤맸다. 면회의 끝 시간은 정해져 있으므로 그동안 친구가 귀중한 면회 시간을 날린 건 덤.

호국금강사의 전화번호를 인터넷에서 찾아 전화해 보니 위치가 이동 쪽으로 가는 길이다. 조금 더 가면 노곡4리.군단앞(41-601) 정류장이 있어서 처음부터 마음에 걸렸는데 여기 주변인가보다. 처음부터 인터넷 지도 말고 정류장명 믿고 갈 걸 그랬다.

포기하고 콜택시를 부르려고 했다. 그랬더니 자신들은 원래 이동에서 영업하는 업체이고 호국금강사가 내 위치와 이동 사이에 있으므로 내가 있는 곳까지 가는 만큼의 요금을 주어야 한다고 하신다. 양심은 있는지 호국금강사로 가는 동안의 요금은 제외되었다. 당연하겠지만 택시는 미터기 요금으로 받아야 한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이기 때문이다.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 2018.8.14.] [법률 제15735호, 2018.8.14., 일부개정]

제8조(운임ㆍ요금의 신고 등)

① 제4조제1항에 따라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면허를 받은 자는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ㆍ도지사가 정하는 기준과 요율의 범위에서 운임이나 요금을 정하여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ㆍ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제26조(운수종사자의 준수 사항)

① 운수종사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2.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받는 행위(구역 여객자동차운송사업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은 제외한다)

8. 그 밖에 안전운행과 여객의 편의를 위하여 운수종사자가 지키도록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위반하는 행위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시행 2018. 6. 22.] [국토교통부령 제526호, 2018. 6. 22., 일부개정]

제44조(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 등)

① 법 제21조제1항 및 법 제26조제2항에 따른 운송수입금 전액 관리제에 관한 준수사항의 행위자별 위반행위의 세부유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한다.

[별표 4]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제44조 관련)

2. 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

카. 택시운송사업의 운수종사자[구간운임제 시행지역 및 시간운임제 시행지역의 운수종사자와 대형(승합자동차를 사용하는 경우로 한정한다) 및 고급형 택시운송사업의 운수종사자는 제외한다]는 승객이 탑승하고 있는 동안에는 미터기를 사용하여 운행해야 한다.

그래서 그냥 더 생각해 보겠다고 하고 끊었다. 이제 위치를 대충 파악했으니 걸어가기로 했다. 약 3.2km, 전화하고 이러고 1시간쯤 걸렸다. 결국 버스에서 내려서 걸은 9km의 행적을 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2 걸은 거리

이렇게 시외버스에서 내린 지 3시간 만에 진짜 면회를 시작하게 되었다. 원래 1시쯤 늦은 점심을 먹을 계획이었는데 다 틀어졌다. 친구가 점심도 굶었다는데 미안할 따름이다. 맛있는 치킨을 시켜 주었다.

사건의 전말

그렇게 만나고 나서야 알게 된 위치는 다른 키워드로 검색을 해야 나왔다. 다음은 네이버에서 호국금강사를 검색한 결과이다.

그림 3 네이버에서 호국금강사를 검색한 결과

이번에는 금강사를 검색한 결과이다.

그림 4 네이버에서 금강사를 검색한 결과

그렇다. 절 이름이 호국금강사가 맞는데 금강사로만 쳐야 정확한 위치가 나온다. 참나.

그림 5 구글 지도 수정사항 게시

하지만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을 제대로 안 쓴 지 오래 되었기에 구글에만 알려 주었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