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적지에 산탄총으로 사격을 하려고 한다. 표적지는 크기가 N×N인 격자이다. 각 격자칸에는 점수가 있다. 격자칸의 점수는 음수일 수 있다. 또, 산탄총의 퍼지는 정도 K를 알고 있다. 사격했을 때 점수가 계산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사격한 위치의 중심인 칸에서는 그 칸의 점수의 K배를 받는다. 중심 칸에서 상하좌우로 인접한 4개의 칸에서는 칸들의 점수의 K-1배를 받는다. K-1배를 받는 칸에서 중심에서 먼 쪽으로 상하좌우로 인접한 칸들에서는 점수의 K-2배를 받는다. 이와 같이 진행하다가 0배를 받는 칸이 정해지면 더 이상 점수를 받지 않는다. 점수를 받는 모든 칸이 표적지 안일 필요는 없고, 사격의 중심이 표적지 밖일 수도 있다. 이런 경우 표적지 밖의 칸은 모두 0점의 점수를 가진 것으로 계산한다.
위 그림은 N=8인 경우이고, 왼쪽에서 4번째, 위에서 4번째의 칸을 중심으로 사격한 것을 보여준다. K=3이다. 가장 짙은 색으로 표시된 중심 칸에서는 3배의 점수를 받는다. 그 상하좌우의 중간 짙은 색의 칸들에서는 2배의 점수를 받는다. 가장 옅은 색의 칸들에서는 1배의 점수를 받는다. 흰색의 칸들에서는 점수를 받지 않는다.
표적지의 점수 배치를 입력 받아 가장 많은 총 점수를 받는 방법을 찾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그림 1
제한시간: 전체 테스트 케이스는 50개 이하이며, 전체 수행 시간은 3초 이내. (Java 5초 이내)
제한 시간을 초과하면 제출한 소스코드의 프로그램이 즉시 종료되며,
그때까지 출력한 내용이 파일에 저장되지 않아 점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한 시간을 초과하더라도 테스트 케이스를 1개 그룹 이상 통과하였다면 '부분 점수(0< 점수< 만점)'를 받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C / C++ 에서 "printf 함수" 사용할 경우, 프로그램 시작부분에서 "setbuf(stdout, NULL);"를 한번만 사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