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가 새로운 메일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2018-08-27

8 27일 고려대가 새로운 메일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새로운 메일은 용량이 무제한이며 스마트폰에서 이용이 자유롭고 구글캘린더와 연동되며 무제한의 파일 저장 공간을 사용할 수 있고 화상회의, 채팅 등 협업기능을 제공합니다.

- 아 래 -

1. 새로운 메일은 2018 8 27() 09:00 부터 고려대학교 포탈(portal.korea.ac.kr)에서 메일 메뉴를 클릭하면 시작됩니다.

2. 다음과 같이 새로운 메일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 메일과 파일저장 공간이 무제한으로 제공됩니다.

재학생, 수료생, 졸업생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는 무제한으로 사용가능 합니다.

. 캘린더 등 새로운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캘린더 일정공유, 실시간 문서 공동작성, 화상회의와 채팅 등 다양한 새로운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 메일을 더 빠르게 검색해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하고 빠른 메일 검색, 강력한 스팸차단, 수신 메일 자동 분류 등 메일 기본 기능이 향상됩니다.

실시간 동기화 서비스 제공을 통해 여러 모바일 기기에서의 메일 사용이 편리해집니다.

3.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 바랍니다.

학내 문의처 : 4186, 4187, 4188

담당자 정보전산처 김태환(내선 4175) / 이지민(내선 4183)

정보전산처장

들어가며

미국에 있던 8월 8일, 위와 같은 메일을 받았다. 구글 서비스로 이전한다는 것 자체는 이미 이전에 숙명여자대학교#에서 본 적이 있었지만, 그때는 단순히 옮겨간다는 내용과 평문으로 된 비밀번호를 받은 것이 다였다. 이번에는 세부 사항 안내를 받다 보니 무제한 저장 공간이라는 내용이 눈에 굉장히 띄었다.

무제한

처음에는 조금 의심스러웠다. 뭘 믿고 졸업생한테까지 무제한 저장 공간을 주는 걸까? 모든 졸업생이면 당장 졸업한 선배들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우리 아빠,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까지 무제한 저장 공간을 주는 것인데 아무리 구글이라고 해도 어떻게 그걸 유지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

8월 27일 9시가 되어 계정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조금이나마 해답을 얻었다. 아래는 약관#에서 발췌했다.

제 6 조 [휴면계정 관리]
    사용자에게 보다 안정된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미사용 기간에 따라 휴면계정을 운영 관리합니다.
    가. 최근 6개월 이상 로그인하지 않은 계정 : [휴면상태 전환]
        - Google G Suite: 메일 수신 중지
          → 본인이 비밀번호 확인 즉시 재사용 가능
          → 이후 다시 로그인하면 새로운 메일부터 수신됨
        - Microsoft Office 365: 계정 로그인 차단
          → Office 365 가입 페이지를 통해 계정 잠금 해제 후 재사용 가능
          → 계정 잠금 해제 후 웹메일 페이지에 1회 이상 로그인 필요
    나. 최근 1년(365일) 이상 로그인하지 않은 계정 : [계정 소멸]
         - 기존 수신 메일 및 주소록 등 서버 상의 모든 데이터 삭제
           → 계정이 소멸된 이후에는 사용자가 [신규 아이디 신청]을 통해 새로운 계정을 신청하여 사용 가능
    다. 웹메일 통한 접속 외에 아웃룩을 사용하여 접속해도 사용자는 휴면 처리되지 않습니다.
    라. 외부 메일로 [자동전달] 설정한 경우 휴면상태로 전환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적어도 6개월에 한번은 우리 학교 웹메일시스템에 접속해야 합니다.

제 7 조 [계정의 소멸]
    가. 상기 제 6 조와 같이 1년 이상 메일을 사용하지 않은 계정 중 졸업생, 일반퇴직자 사용자는 계정과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며 데이터의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나. 사용자 계정과 데이터 삭제 최소 1달 전 해당 내용을 사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 사용자는 자신의 계정에 대한 삭제 요청을 할 수 있으며, 계정 삭제 이후 데이터의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찾아보니 무제한 서비스를 하는 곳이 조금 더 있었다. 당장 이미 나에게도 계정을 준 숙명여자대학교도 알고 보니 무제한이었고, 서경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에서도 제공하고 있었다.

무제한을 얻게 되어 활용 방안에 대해 몇 가지 생각해 보았다.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최대한 잘 써봐야겠다.

메일

6/5의 글# 이후로 또 새로운 메일이 생겼다. 이왕 이렇게 된 것 이번에는 두 개의 서비스를 더 지메일로 통합하고자 했다.

구글 가져오기를 활용해 하나의 서비스를 더 통합했다.

지메일은 스팸함으로 들어가면 30일 이후에 강제 삭제다. 나는 이 정책이 아주 싫다. 스팸 메일을 아무리 지능적으로 거른다고 해도 항상 false positive가 나오기 마련이다. 중요한 메일이 하나라도 스팸함으로 들어가 버린다면, 심지어 30일 이후에 삭제된다는 점이 영 싫다. 따라서 아예 스팸 필터를 꺼 버리기로 했다. from:*에 대해서 '절대 스팸으로 신고하지 않음' 필터를 만들면 된다.#

지메일에서 라벨에 대해서 조금 더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지메일에서는 받은편지함조차 모두 라벨이다. 어떤 라벨로 이동한다는 것은 단지 받은편지함 라벨을 떼고 그 라벨을 붙인다는 것이며, 받은편지함 라벨까지 뗀다면 보관 처리된 메일이 되는 것이다.

돌아가기


댓글